UnrealEngine5

[1-1] UE5 프로젝트를 위한 퍼포스(P4V) 서버구축방법

만군마 2023. 1. 28. 17:26

UnrealEngine5 프로젝트 협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"소스버전관리"에 도움이 되고자 쓴 글입니다

 

 

먼저 소스버전관리(version control, revision control)란?

  공학과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소규모 또는 대규모의 팀 단위로 소스코드, 청사진 같은 디지털 문서에 대해서 동일한 정보에 대한 여러 버전을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. 일반적으로 알려진 소스버전관리 툴은 git, svn이 있다.

​  그중에서 퍼포스(P4V)는 상용툴로써 대규모팀이나 방대한 리소스 데이터가 필요한 UE5를 사용하는 팀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. 지금부터 UnrealEngine5 프로젝트 협업을 위한 퍼포스(P4V)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"핵심압축" 해서 전달하겠다.

 

 

1. 퍼포스(P4V) 설치

링크 : https://www.perforce.com/products/helix-core/free-version-control

 
무료 버전 제어 소프트웨어 | 헬릭스 코어 | 억지로Helix Core는 팀이 위대함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업계 최고의 버전 제어 솔루션이 필요한 소규모 스튜디오인지 여부. 또는 Perforce 버전 관리 제품군을 사용해 보고자 하는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스튜디오입니다. 어느 쪽이든, 당신은 가질 것입니다

www.perforce.com

 

 

 
[퍼포스 홈페이지 정보란 입력]

 

 

해당 사이트에서 퍼포스(P4V)를 다운로드 받는다.

퍼포스(P4V)는 현재 "5명"정도의 소규모 팀일 경우 기능제한이 없는 무료버전을 제공중이다!!

 

 

[퍼포스(P4V) 다운로드]
 

정보입력이 완료되면 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버전에 해당하는 퍼포스(P4V)를 다운로드한다.

우리가 받아야하는 설치파일은 총 2개다. 퍼포스 서버(P4S)용과 퍼포스 클라이언트(P4V)다.

 

 

 

2. 퍼포스 서버(P4S) 설치

 

먼저 helix-core-server-x64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도록하자

 

 
[퍼포스(P4V) 서버설치 1단계]
 
 
 
 
[퍼포스 서버설치 2단계]

 

Port Number를 디폴트인 1666그대로 둔 상태에서 P4ROOT의 경로를 임의의 원하는 위치로 지정해준다.

 

 

 
[퍼포스 서버설치 3단계]
 
 
 
원하는 User Name을 지정해주고 Next하면 퍼포스 서버가 성공적으로 설치가 되었을것이다!!
 
 
 
 
※ 주의사항 : 추가 설정 사항으로 외부컴퓨터에서 내 퍼포스 서버로 접속하려면 제어판에서 퍼포스서버 방화벽설정 풀어줘야한다!!
 
 
 
 
 
[방화벽 설정]
 
 
 
 
그리고 방화벽에 들어가서 "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"을 클릭한다.
 
 
 
 
 
[방화벽 설정]
 
설정 변경 클릭-> 다른 앱 허용을 눌러준다.
 
 
 
 
 
[방화벽 허용파일 선택]

 

 

"p4d"와 "p4s"를 추가해준다.

여기까지 하면 퍼포스 서버 설정이 끝이다!!

 

 

 

3. 퍼포스(P4V) 클라이언트 설치

 

 
[p4vinst64 실행]
 
 
 
p4vinst64 설치파일을 실행한다 -> Next클릭
 
 
 
 
 
 
[퍼포스 클라이언트 설치]
 
 
퍼포스(P4V) 서버 설치했던 내용 그대로 Server와 UserName을 입력하고 Next버튼을 클릭하면 퍼포스(P4V)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
 
 
 
 
 
 
 
 

4. 퍼포스(P4V) 실행

 
[퍼포스(P4V) Open Connection]

 

퍼포스(P4V)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. Server: 1666을 입력하고 User는 기존에 입력한 UserName을 입력하고 Workspace에 New버튼을 클릭하여 Workspace를 생성한다. Workspace Root폴더 위치는 접근하기 쉬운 경로로 설정해주면 된다.

그 후 OK를 눌러서 접속하면 된다.

 

 
[퍼포스(P4V) 프로젝트 서밋]
 
 
 
 

그리고 Workspace 폴더위치에 원하는 프로젝트를 넣고 Add->Submit하여 퍼포스(P4V)에 서밋(submit)하도록 한다.

해당 스샷은 테스트용으로 UE5(언리얼엔진5)의 LyraStarterGame 샘플 프로젝트를 올려놓은 것이다.

 

LyraStarterGame 관련링크 : https://docs.unrealengine.com/5.0/en-US/lyra-sample-game-in-unreal-engine/

 

 

 
Lyra 샘플 게임Lyra 샘플 게임의 기술을 사용하여 UE5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.

docs.unrealengine.com

 

여기까지 무사히 따라왔다면 퍼포스(P4V) 서버구축이 완료된 것이다. 그렇다면 협업하는 다른 팀원들은 어떻게 해당 퍼포스(P4V)에 접근할 수 있을까???

 

 

 

5. 해당 퍼포스(P4V)서버 접근방법

 

결론적으로 일반 팀원들은 퍼포스(P4V) 서버(P4S)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! 퍼포스(P4V) 서버를 구동시킬 1명만 퍼포스 서버(P4S)를 설치하면 된다. 그렇다면 p4vinst64만 실행시켜서 설치하도록 하자!! 설치 후 퍼포스(P4V) 실행하도록 하자

 

[퍼포스(P4V) 서버접근]
 
 
 
 
 Server 입력칸에 해당 퍼포스(P4V) 서버가 설치된 PC의 IP를 입력하면 된다. (IP 확인하는 방법 : cmd->ipconfig 입력)

※ 만약에 퍼포(P4V) 서버가 설치되어있는 PC가 공유기를 사용중이라면 인터넷에서 192.168.0.1을 치고 IPTIME의 기본 설정 페이지로 접속한다. 아무설정도 안되어 있을경우 아이디, 비밀번호 모두 admin을 치고 접속하면 된다.

 

 
[IPTIME 관리도구 페이지]
 
 
 

IPTIME의 기본설정페이지로 가서 관리도구 클릭-> 기본설정탭->시스템 요약정보 탭으로 가서

"외부 IP주소"를 Server입력창에 입력한다. 이 모든 내용들은 "포트포워드"가 설정되어 있어야 가능하다.

 

따라서 퍼포스(P4V)서버를 설치한 PC의 외부IP를 Server입력창에 입력하면 해당 Depot에 접근가능하고 퍼포스(P4V)에서 "Get Latest Revision"을 통해서 올라가있는 파일을 내려받으면 끝이다.

 

 

[다음시간 내용공지]

다음시간에는 UE5에서 소스컨트롤을 연결 후 퍼포스(P4V)에 간단히 sumit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한다.

※ 티스토리 내용과 관련해서 수정사항이나 질문사항을 알려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